반응형

파이썬 프로그램은 대표적으로 두 가지 모드가 있다. 하나는 대화식 모드(Interactive Mode)이고 또 하나는 모듈 파일(Module File)혹은 스크립트 파일(Script File) 형식이다.

대화식 모드란 명령 하나를 입력하고 그 결과를 받는, 대화를 주고 받는 방식으로 작업을 진행해 가는 것이고, 스크립트 파일 형식이란, 텍스트 파일 안에 프로그램을 작성해 놓고 그것을 한꺼번에 실행하는 것이다. 스크립트 파일을 실행하면 프로그램이 종료될 때까지 실행을 멈추지 않는다.


1. 대화식 모드로 실행하기

대화식 모드로 실행하기(윈도우)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python2.7 → IDLE(python GUI) 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만나볼 수 있다.



이렇게 >>> 표시에 예를 들어 4+5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9라는 결과 값이 바로 출력이된다.

print ‘Hello World!’ 라고 입력을 하면 Hello World! 라고 출력이 된다.

이렇게 사용자와 파이썬이 대화를 하듯이 진행하는 모드를 대화형 모드라고 할 수 있다.



대화식 모드로 실행하기(유닉스/리눅스)

리눅스에서는 terminal 창을 열어 python이라고 입력을 하면 위에 윈도우와 동일하게 대화식 모드로 진입이 가능하다.



파이썬 인터프리터는 하나의 명령을 받고 그 결과를 돌려준다. 명령을 입력받을 준비가 되어있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는 문자열(>>>)을 프롬프트(Prompt)라고 한다.


** 참고사항 : 명령의 입력은 언제나 첫 컬럼부터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에러가 발생한다. 파이썬은 들여쓰기에 매우 민감한 언어이다.




2. 산술 연산하기

우리가 가장 편하게 사용하고, 컴퓨터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이 바로 계산일 것이다. 파이썬을 수행시키고 다음과 같은 산술 명령을 해본다. 파이썬을 계산기로 사용해 보자.



우리가 잘 아는 사칙 연산을 수행하였다. 위에서 한 가지 이상하게 생각할 수 있는 점이 있다면 왜 9/5가 1이냐는 것인데, 한 가지 규칙만 알면 결과를 이해할 수 있다. ‘정수/정수’ 의 결과는 ‘정수’이다. 대부분의 컴퓨터 언어에서 ‘정수/정수’는 몫을 의미한다. 즉, 연산 결과의 소수점 이하를 버리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3. 문자열 연산하기

문자열(String)은 단일 인용부호(‘) 혹은 이중 인용부호(“)로 묶인 문자의 열이다.

예를 들면 ‘adc’ “def” 등이다. 문자열을 출력하는 것은 print 문을 이용한다.



4. 종료하기

종료하는 방법은 윈도우 IDLE이나 리눅스에서는 ^D(Ctrl+D) 키를 누르거나, 도스 창에서는 ^Z를 입력하면 된다.


또 다른 방법은 sys.exit()를 이용하는 것이다.

>>> import sys

>>> sys.exit()


혹은 SystemExit 예외를 발생시키는 방법이 있다.

>>> raise SystemExit


5. 파이썬 버전 알아보기

코드 실행 중에 파이썬 버전을 알아보려면 sys 모듈의 version 혹은 version_info를 사용한다.


반응형

+ Recent posts